TUTORIALS

1. Responsive Web Design - Basic HTML and HTML5

encredible 2021. 7. 22. 20:09

리뷰 시리즈 첫 글입니다. 대체로 블로그 글로 리뷰란 논평의 의미를 갖지만 이 글에서 리뷰의 의미는 복습의 의미가 강합니다. freecodecamp의 경우 코딩 문제를 풀기만 하면 바로 넘어가기 때문에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고, 한 주제를 빠르게 끝낼 수 있기 때문에 기억에 잘 남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와 함께 freecodecamp에서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여 내용이 머리 속 깊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보려 합니다.

Basic HTML and HTML5는 총 28개의 Subject를 갖고 있으나, 첫 주제 답게 내용이 상당히 쉽습니다. 영어라는 장벽만 넘으신다면, 처음 하시는 분이더라도 3시간 이내에 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을 정확히 기록하지 않았으나, 저는 예전에 모두 다 했고, W3school로 HTML을 복습한 상태여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일단 대략적으로 2시간으로 시간을 산정했습니다. 앞으로도 초보자와 개발자 사이의 시간으로 너무 타이트하지 않게 시간을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아래서 부터는 각 Subject에 대한 링크인데 링크 아래에 복습할 내용이나 더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용을 달아 두겠습니다. 아 그리고 각 Subject의 제목을 읽으면서 어떤 내용이었는지 생각을 한 번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해당 Subject를 클릭하여 되새김 하시면 됩니다.

일단 아래 글을 먼저 읽기 보다는 freecodecamp가 제공하는 학습 자료를 순서대로 따라 하시고 나서 아래 글을 보시길 바랍니다. 아, 그리고 참고로 freecodecamp에 동영상 자료가 없는 줄 알았는데 Get Help > Watch Video 에 들어가면 풀이를 볼 수 있습니다.



1번째 리뷰가 끝났습니다. freecodecamp의 내용은 실습 위주로 되어 있어서 자세한 내용이 생략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저는 주로 한국어로 보고 싶을 때는 tcpschool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궁금한 내용들을 찾아보곤 합니다. freecodecamp로 공부하고 tcpschool로 심화 내용을 공부하면 web 개발 공부를 정말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리액트 등의 라이브러리 관련 내용은 없고 HTML, CSS, JavaScript에 대한 내용만 있습니다.